전자상거래업 사업자등록 신청 홈택스로 하는법

Posted by 친절한 제우스12
2019. 5. 2. 14:28 꿀팁 저장소


전자상거래업 사업자등록 신청하려면 원래는 세무서로 직접가서 신청하는게 좋습니다. 신분증과 임대차계약서를 지참하고 세무서가서 사업자등록 신청을 하면 그 자리에서 바로 사업자등록증을 발부받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집에서 홈택스에 접속해서 간단하게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홈택스로 사업자등록 신청을 하려면 필수적으로 공인인증서가 있어야만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보안프로그램 설치 때문에라도 크롬브라우저 보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를 이용하시는게 더욱 편리합니다.

먼저  사업자등록 신청 전에 선택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법인이냐 아니면 개인사업자냐입니다. 그리고 개인사업사로  전자상거래업 사업자등록 신청을 하려한다면 일반과세자냐 아니면 간이과세자냐를 정하셔야 합니다.

처음으로 전자상거래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간이과세를 추천드립니다. 사업초기부터 수익이 많이 나올리 만무하겠죠. 그리고 연 4800만원 이상의 수입이 생기면 자동으로 일반과세자로 넘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 신청하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1. 홈택스에 접속하셔서 메인화면의 [신청/제출]을 클릭합니다.

2. [사업자등록 신청/ 정정]을 클릭합니다.

3. 사업자등록 신청(개인)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4.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여기서 보안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합니다. 원활한 설치는 크롬보다는 익스플로러가 좋습니다.

 

5. [사업자등록 신청] 서식을 채워주면 됩니다. 필수입력 사항을 기재해주세요.

6. 바로 밑에 업종선택을 위해서는 [전체업종 내려받기]를 먼저 하시고 그다음으로 [업종입력/수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7. [전체업종 내려받기]로 받은 엑셀 파일 중에서 [전자상거래업]을 찾으면 업종코드가 [525101] 임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8. [업종입력/수정] 을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팝업창이 뜰텐데 여기서 [검색]을 클릭해주세요.

9. 업종코드 [525101] 입력하고 [조회하기]하시면 하단에 [업종코드목록]이 뜰것입니다. 3번의 해당 업종명을 더블클릭해주세요.

10. [산업분류코드] [산업분류명]이 나올텐데요. 여기서 [전자상거래 소매업]을 더블 클릭해줍니다.

11. 다음과 같이 업종구분부터 산업분류명 까지 양식을 다 채워진것을 확인하시고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12. [사업장 정보 입력]에서 [개업일자]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13. 사업장 유형은 [간이]로 선택해줍니다. 

14. 제출서류는 미리 스캔해둔 [임대차계약서]를 파일 첨부해주면 됩니다. 전자상거래업의 경우 대부분 자기 집에서 하게 되는데요. 전세나 월세의 경우에도 임대차계약서를 첨부하시기 바랍니다. 

15. 마지막으로 [제출 서류 확인하기]를 클릭해서 서류양식에 맞게 작성했는지 확인하시고 [신청서제출하기]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홈택스로 사업자등록 신청은 가능하지만 사업자등록증은 출력할수 없고 반드시 관할 세무서에 가셔서 직접 수령하셔야 합니다. 홈택스에서 출력 가능한것은 '사업자등록증'이 아니라 '사업자등록증명' 입니다. 이점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