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와 개념 정리

Posted by 친절한 제우스12
2018.08.05 13:13 영어문법


오늘의 주제는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에 관한 것입니다. 이에 앞서 동명사에 대한 개념 정리를 먼저 하는 것이 순서일것입니다.

to 부정사구에서와 같이 동명사 챕터를 설명할때도 '동명사'가 아니라 '동명사구'에 대한 개념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동명사보다는 '동명사구'를 정리해야하는 이유는 여러가지입니다.

첫째는 해석과 문제풀이를 잘하는 것일 것입니다. 그러나 동사에 'ing'가 붙은 형태를 보고 어떻게 판단해야할지를 몰라 해석하거나 문제를 풀때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헷갈림을 없애기위해서는 '동명사'라기 보다는 '동명사구'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하는 것이 중요할것입니다.



동명사 관련하여 많은 질문과 헷갈림이 있는것이 바로 동명사와 현재분사의 구분일것입니다.

오늘의 동명사구에대한 개념을 확실히 하고 다음에 다룰 분사구에 대한 개념을 명확하게 한다면 동명사와 현재분사의 구분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이에 관련한 포스팅은 다음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고 오늘의 주제에 먼저 집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명사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to부정사구에 대한 개념정리를 복습하겠습니다.


간단한 것부터 복잡한것들 까지 영어상의 모든 문장들은 그 뼈대만을 간추려 보면 5가지의 형태가 됩니다. 이를 문장의 5형식이라고 합니다. 5형식의 뼈대와는 달리 모든 영어문장이 복잡하기 짝이 없는 것은 명사 역할, 형용사 역할, 그리고 부사역할의  단어, 구, 절이 모든 문장을 구성해서 그렇습니다.

이처럼 복잡다다한 영어 문장들에서 주어를 제거한 나머지를 '동사에 의한 의미덩어리' 즉, '동사구' 라 한다 했습니다.



한국말이든 영어든 상황에 따라선 이 동사구를 활용해서 말을 해야 할때가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 동사구에 기호인 'to'를 달아서 명사, 형용사, 그리고 부사로 쓰는 것이 바로 'to 부정사구'라 했습니다.

어느 문장이든 그 문장의 중추역할을 하는 메인 동사가 있는데 또 한번의 동사내용을 써야 한다면 그 동사내용에 기호인 'to'를 달아 쓰면 되는 것이 역시 'to부정사구'라 했습니다.

그리고 이처럼 동사구의 덩어리로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떤 헷갈림을 유발할수 있는 'to와 동사원형' 즉, 'to부정사'를 강조하려 하지않았던 것입니다.



이번에는 영어상의 모든 동사구 내용을 '명사' 라는 품사로 활용해야 할때에는 저들은 동사구의 동사에 'ing'라는 기호를 달아서 사용합니다.

다시 말하면 영어에 있는 어떤 문장이든 주어를 제외한 동사구에 기호인 'ing'를 달아서 명사 역할을 하게 하는 것이 바로 '동명사구'인것입니다. 


이때 동사는 원형으로 고치고 'ing'를 붙인다는 약속이 하나있는데 이를 '동명사'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to부정사구와 동일하게 동명사 챕터에서도 우리는 '동명사'보다는 '동명사구'에 대한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동명사구는 명사의 역할을 한다고 했습니다. 다음예문들을 통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사구를 주어인 명사로 활용한 것이라고 했으니 동사 meet에 붙은 'ing'를 떼고 확인해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Meeting my girlfriend at the coffee shop makes me happy.

Reading the newspaper in the bathroom is my favorite thing.



첫번째 문장의 메인 동사는 'makes' 주어로 쓰인것은 동사구 'Meet my girlfriend at the coffee shop'입니다.

동사구를 주어인 명사 역할을 하게 하기위하여 meet동사에 'ing'라는 기호를 달았습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명사가 들어가는 주어자리에 'ing'를 떼고 보면 동사구가 그 자리에 있음을 확인할수 있는 것입니다.

다시말하면 '동사구가 명사역할을 하는 것' 이니 이를 '동명사구'라고 부르고 있는 것입니다.



두번째 문장을 보더라도 똑같은 논리가 적용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메인 동사는 'is' 이고 'Read the newspaper in the bathroom'이라는 동사구를 주어로 쓰려다 보니 read에 'ing'를 달아서 명사 역할을 하게 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내용은 바로 수일치입니다. 동명사구가 주어로 쓰였다면 이는 '하나의 의미덩어리가 주어'인것이므로 이는 '단수'로 취급해야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명사의 역할 중 중요한 또 하나가 바로 목적어 역할인데 여기에 역시 동사구를 쓸수 있습니다.

단지 이 목적어 자리에 동사구를 쓰는 것은 to 부정사구도 동명사구도 둘다 가능합니다.

이때의 구분은 바로 어떤 동사냐에 따라 목적어가 to부정사구일때도 있고 동명사구를 쓸때도 있는 것입니다.



I will consider hiring him.

We discontinued sending invitations for the anniversary ceremony.


그래서 우리는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와 to부정사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을 따로 외워야하는 것입니다.

to부정사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은 to 부정사의 명사적용법 에서 정리해놨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는 다음과 같이 상대적으로 적은 양에 해당합니다. 특히나 자주 쓰이는 대표적인 동사들만은 모았으니 반드시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suggest 제안하다

recommend 추천하다 

discontinue 중단하다 

include 포함시키다

consider 고려하다 

include 포함하다

finish 끝나다 

avoid 피하다 

enjoy 즐기다


이상으로 동명사구의 개념정리와 함께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