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깔끔하게 정리!

Posted by 친절한 제우스12
2018.08.01 21:55 영어문법


오늘은 to부정사 용법들 중 그 첫번째로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을 통한 to 부정사 개념정리를 통해서 정리했던 내용 간단히 점검하고 오늘의 내용을 시작하겠습니다.



to부정사의 개념을 어떻게 정리하고 있느냐는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to부정사' 즉, 'to+ 동사원형' 만으로 알고 있는 경우에는 영어 문장 해석이나 문제풀이를 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혼란을 야기하는 것을 흔히 볼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to부정사'의 개념'to 부정사구'라는 즉, 'to라는 기호를 단 동사구'의 개념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이전 포스팅에서 정리했었습니다.


그리고 'to달린 동사구' 즉, 'to 부정사구를 명사, 형용사, 부사 용도로 사용하는것''to부정사구의 명사적 용법, 형용사적 용법, 부사적 용법'으로 표현한다고 했습니다.



오늘은  'to달린 동사구'를 문장의 명사로 사용하는 명사적 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볼까 합니다.

먼저 동사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해야겠습니다. 영어 문장의 5형식은 결국 동사에 의해 구분됩니다.

주어와 동사만으로 충분히 문장을 만들수 있는 1형식 부터 목적어와 목적보어까지 갖는 5형식 까지 말입니다.


이 5형식의 문장에서 주어를 뺀 나머지 동사에 의한 의미덩어리를 우리는 '동사구'라고 불러야 할것입니다.

더 쉽게 말하면 영어 전체를 압축해보면 문장 5형식이 되는 것이니 여기서 말하는 '동사구'란 영어 전체의 문장에서 '주어를 뺀 동사이하의 전체 덩어리'를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어떤 문장에 추가적인 동사구 내용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그 동사구 앞에 'to'라는 기호를 달아서 쓰고 있는 것이 우리가 지금 정리하려는 'to부정사구'인것입니다. 추가적인 동사구는 문장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의 역할을 할수도 있을 것입니다.



오늘의 본론 to부정사구의 명사적 용법 즉, 명사의 역할을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명사의 역할은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단어 명사의 경우에는 전치사뒤에서도 쓰이지만 to부정사구는 전치사뒤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To meet my girlfriend at the coffee shop is happy.

문장에서 메인 동사를 찾아보면 'is'입니다. 그리고 문장 첫머리의 'to'를 떼어내면 '동사내용 즉, 동사구'주어로 쓰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 문장의 해석을 단계적으로 해보겠습니다.

1단계: 주어 내용은(는, 이, 가) happy다.

2단계: 동사구내용은(는, 이, 가) 행복하다.

3단계: 여자친구를 커피숍에서 만난다는 것 행복하다.



I expect to meet my girlfriend at the coffee shop.

이 문장의 메인 동사는 expect이고 'to'를 없다고 생각해 보면 목적어를 동사구로 쓰고 있다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달리 표현해보면 주어 동사 뒤의 목적어를 동사구로 하려다 보니 이 동사구에 기호 'to'를 달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 역시 단계적으로 해석해보겠습니다.

1단계: I는 expect한다/ 목적어 내용을(를).

2단계: 나는 기대한다 / 동사구내용을(를).

3단계: 나는 기대한다/ 여자친구를 커피숍에서 만난다는 것.



My goal is to teach English perfectly.

이 문장의 경우 문장의 구조가 'I am a boy'와 같습니다. 

결국 보어 명사에 해당하는 것이 여기서는 동사구라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이 문장처럼 보어 역할 to부정사구의 쓰임을 쉽게 만나기 어렵습니다.

다만 'be 동사 + to부정사구'가 주어의 '예정, 의무' 따위를 표현할때 쓸수 있다는 것만 참고 하시면 됩니다.




to 부정사구의 명사의 역할을 설명하려다보니 주어로 활용된 to 부정사구를 보여드렸습니다만 사실 주어로 쓰는 to 부정사구는 없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이유는 to부정사구의 진주어 가주어 용법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다음 포스팅에서 하겠습니다.



to부정사구의 명사 역할에서 중요한 부분은 to 부정사구를 목적어로 쓰는 경우입니다.

명사단어가 사용되는 목적어 자리에 동사구 내용을 쓸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to 부정사구와 동명사구 비교에서 설명했듯 목적어로 사용되는 동사구는 두가지, to 부정사구와 동명사구가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언제 to 부정사구를 쓰고 동명사구를 쓰는지는 동사에 따라 달라진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to 부정사구를 갖는 동사와 동명사구를 목적어로 갖는 동사는 암기해야한다 했습니다. to부정사구를 갖는 동사보다는 동명사구를 갖는 동사가 워낙에 적기 때문에 그것들 부터 암기하라 했을 것입니다.



아무튼 다음의 동사들은 목적어로 동사내용 즉, 동사구를 갖으며 이 동사구에다 'to'라는 기호를 달아서 쓰는 것입니다.


I want to implement changes in safety regulations. (원하다)

I decide to answer the question. (결정하다)

I hope to send you a jacket.   (희망하다)

I wish to look handsome.  (바라다)

I plan to implement changes in safety regulations.  (계획하다)

I intend to join the fitness center before June.  (의도이다)

I prefer to implement changes in safety regulations.  (선호하다)

I need to implement changes in safety regulations.  (필요가 있다)

I refuse to join the fitness center before June.  (거부하다)

I fail to implement changes in safety regulations.  (실패하다)

I manage to implement changes in safety regulations.  (해내다)

I promise to teach English perfectly.  (약속하다)

I offer to join the fitness center before June.  (제안하다)

I try to implement changes in safety regulations.  (시도하다)

I expect to implement changes in safety regulations.  (기대하다)

I agree to implement changes in safety regulations.  (동의하다)


위의 열거된 동사들 정도는 외워주시기 바랍니다.

대신 외울때 want to, decide to, hope to...등으로 외우지 말고 불편해도 want to 부정사, decide to 부정사, hope to 부정사...등으로 외워주시기 바랍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영어상에는 'to'는 명사가 붙는 전치사 to동사원형이 붙는 to부정사 to가 있기 때문에 이를 구별하려면 불편해도 어쩔수 없는 것입니다. 해석을 한다고 해도 '주어가 동작한다 목적어를'이라는 큰 틀을 지키며 해석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하나만 해보겠습니다.


1단계: I는  plan한다 implement changes in safety regulations.

2단계: 나는 계획한다/  implement 할것 changes를/ safety regulations에서의.

3단계: 나는 계획한다/ 실행할것 변경을 / 안전규정에서의.


이처럼 한글의 조사가 변함없이 그 의미덩어리들을 묶어주면서 앞에서 뒤로 순차적으로 직독직해 해주어야 합니다.





이번에는 to 부정사구를 목적보어로 취하는 동사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동사들 역시 암기해야만 하겠습니다.

expect 목적어 to 부정사, want 목적어 to 부정사, ask 목적어 to부정사...불편하고 힘들어도 반드시 이런식으로 암기해주시기 바랍니다.


I expect you to answer the question. 

나는 기대하다 너 질문에 답하기.

I want you to send you a jacket. 

나는 원하다 너 자켓을 보내기를.

I tell you to join the fitness center. 

나는 말하다 너 헬스클럽에 가입하기를.

I ask you to look handsome. 

나는 요청하다 너 잘생겨 보이기를.

I request you to answer the question. 

나는 요청하다 너 질문에 답하기를.

I require you to send you a jacket. 

나는 요청하다 너 자켓을 보내기를.

I advise you to join the fitness center. 

나는 조언하다 너 헬스클럽에 가입하기를.

I invite you to join the fitness center. 

나는 초대하다 너 헬스클럽에 가입하기를.

I encourage you to send you a jacket. 

나는 격려하다 너 자켓을 보내기를.

I persuade you to answer the question. 

나는 설득시키다 너 질문에 답하기를.

I cause you to send you a jacket. 

나는 야기시키다 너 자켓을 보내기를.

I allow you to join the fitness center. 

나는 허락하다 너 헬스클럽에 가입하기를.

I permit you to send you a jacket. 

나는 허락하다 너 자켓을 보내기를.

I enable you to join the fitness center. 

나는 할수있게하다 너 헬스클럽에 가입하기를.

I remind you to look handsome. 

나는 상기키시다 너 잘생겨 보이기를.

I warn you to join the fitness center. 

나는 알리다 너 헬스클럽에 가입하기를.

I forbid you to send you a jacket. 

나는 금지시키다 너 자켓을 보내기를.

I force you to join the fitness center. 

나는 강요하다 너 헬스클럽에 가입하기를.



5형식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야 하는 부분은 바로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입니다.

'목적어와 목적보어 관계' '주어와 동사관계'이기때문에 목적어를 해석할때 쓰는 일반적인 조사 '을, 를, 에, 에게'를 써서 해석하면 안되고 주어의 조사인 '은, 는, 이, 가'를 붙여서 해석해야만 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