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완료와 미래완료는 특정 조건에서만 사용한다!

Posted by 친절한 제우스12
2018.07.29 14:29 영어문법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과거완료와 미래완료 시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완료와 미래완료는 시험 출제율은 높은 편은 아니지만 현재완료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헷갈려하는 시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영문법을 '모양과 위치 그리고 역할'로 정리 하고 있습니다.

문법사항을 정리할때 언제나 그렇듯 제일 먼저 의식했으면 하는 것이 '모양'입니다.

시제편도 예외는 아닙니다. 현재완료부터 미래완료까지 '완료시제'들의 동사 모양에 대한 인식부터 확실히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완료'라는 말이 붙은 시제들 즉, 현재완료, 과거완료, 미래완료들의 동사 모양은 'have p.p (has p.p)'를 기본적인 틀로 사용합니다.

현재완료는 'have p.p (has p.p)', 과거완료는  'had p.p', 미래완료는  'will have p.p'의 형태입니다.




사실 과거완료와 미래완료 시제, 이 두 시제에는 특정 '조건'에서만 사용합니다. 그러다보니 그 사용빈도가 적고, 시험에서의 출제빈도도 적은 것입니다.



과거완료 설명을 위해 하나의 예문을 가지고 설명해보겠습니다.

'그저께 삼촌이 놀러왔다'


'그저께'라는 시간표현이 있어 누구나 '놀러왔다'가 어제라는 과거보다 더 먼저 일어난 사건임을 알수있을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그저께'라는 표현을 쓰지 않고도 '어제보다 과거'인 그저께 삼촌이 왔음을 표현할수도 있을것입니다.



'드디어 어제 삼촌이 갔다, 사실 그 전날 밤에 놀어왔었거든.'

 '그저께'의 시간표현을 써서 간단하게 표현할수도 있지만 이런식으로 상황을 풀어서 설명사는 방법도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완료를 설명하려고 만든 문장이었습니다.

과거완료를 설명하기에 앞서 우리는 시간 즉, 시제를 설명하고 이해할때 미래, 현재, 과거, 대과거등으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이때 미래는 내일 또는 내년, 현재는 오늘 또는 올해, 과거는 어제 또는 작년, 대과거는 그저께 또는 재작년 등으로 생각한다면 이해하기가 한결 수월해질것입니다.



위 문장에서 보듯 과거완료란 '과거를 기준으로 그 과거보다 앞선 시간'을 말할때 쓰는 것입니다.

과거는 당연 '어제'일것이고 과거보다 더 과거 즉, 대과거 '그 전날'로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과거완료, 미래완료는 조건이 있다했습니다.

위 예문에서 알수 있듯이 과거완료의 조건은 바로 '과거를 기준으로 한 과거' 라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과거문장 '어제 삼촌 갔다.' 와 과거완료에 해당하는 문장 '그 전날 놀러왔었다.'가 같이 있는 것입니다.



이를 영어문장으로 살펴봐도 똑같습니다.


By the time I arrived there, the store had already closed.

내가 그곳에 도착했을때, 가게는 이미 문을 닫았었다.



'I arrived.'라는 과거 문장과 'store had already closed.'라는 과거완료 문장이 함께 쓸수 밖에 없습니다.

이유는 과거완료가  '과거를 기준으로 한 과거' 라고 했기때문에 두 개의 시제를 같이 표현할 수 밖에 없는 것이고 이것이 곧 과거완료 시제의 조건이 되는 것입니다.




문장하나 더 보겠습니다.


James had used the car for ten years before it broke down.

고장나기 전까지 제임스는 10년동안 그 차를 이용했다.


고장난것은 과거사건이고 그 과거 사건이 일어나기 전 10년동안 차를 이용했다는 말입니다.




다음으로 미래완료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지금 글을 쓰는 시점이 7월 29일 입니다. 이 시점을 기준으로 예문을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사귀는 커플사이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대화 한마디입니다.

'다음달 8월15일이 우리 사귄지 300일 되는 날이다.'


또는 식사중에 아버님이 하실 수 있는 말입니다.

'이번 10월달이면 내가 회사 생활한지 20년 되는구나'




이 두 문장에는 미래완료의 조건에 해당하는 공통점이 들어있습니다.

현재는 7월 29일이라고 했는데 두개의 문장은 이보다 미래의 시점인 '8월15일' 과 '10월' 을 설정하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말하면 미래완료는 '미래시점을 설정하고 그 시점에는 무엇인가 완료될것'이라고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By next Monday, Tom will have finished the report.

다음 월요일이면, Tom은 리포트를 끝냈을 것이다.


By the time I finish high school, I will have studied for 6 years.

내가 고등학교를마칠때, 내가 공부한지 6년이 되는구나.



과거완료와 미래완료가 특정 조건하에 쓰이는것을 알려드렸습니다.



과거완료와 미래완료에서 공통으로 쓰이는 표현으로 자칫 헷갈려서 오류를 범하기 쉬운 내용하나만 더 정리 하겠습니다.

바로 by the time(=when) 관련 표현입니다.


By the time 주어 현재동사~, 주어 will have p.p~~.

By the time 주어 과거동사~, 주어 had p.p~~.



By the time이하 문장은 부사절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주절의 앞과 뒤에 위치 할수있습니다.


주어 will have p.p~~ by the time 주어 현재동사~.

주어 had p.p~~ by the time 주어 과거동사~.



By the time 부사절 내의 동사가 현재 동사이면 주절은 미래완료 will have p.p가 사용됩니다.

그런데 By the time 부사절 내의 동사가 과거 동사이면 주절은 과거완료 had p.p가 사용됩니다.

이런 관계는 어찌보면 암기가 더 쉬울 수도 있으니 신경써서 암기해주시기 바랍니다.

막상 시험에 출제되는 경우를 보면 by the time을 비워놓거나 동사들의 시제를 채우는 문제가 대부분이랍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