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와 현재완료 시제의 차이점 간단 정리!

Posted by 친절한 제우스12
2018. 7. 25. 13:23 영어문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거와 현재완료 시제를 비교해보면서 현재완료의 개념을 정리하겠습니다.

영어의 시제는 각각의 시제가 상당히 명료하게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시제별 특징만 잘 정리하고 있으면 헷갈리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완료에 대한 설명에 앞서 다음 한국말의 표현을 듣고 어떤 시제를 표현하는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나는 한국대학 다닌다'

'나는 말자하고 사귄다'


기에서 '~다닌다' , '~사귄다'의 시간 즉, 시제가 언뜻 '현재'인것 처럼 느껴질것입니다.

그러나 천천히 생각해보시면 현재시제라고 하기엔 뭔가 찜찜함이 남습니다.


왜냐하면 대학을 오늘만 다니고 지난달이나 작년에는 안다녔던것은 아닐것입니다.

누구와 사귄다는 것 또한 지금만 사귀고 지난주나 지난달엔 안 사귄것은 아닐것입니다.

동사표현인 '~다닌다'와 '~사귄다'는 말은 과거 언젠가 부터 현재까지의 상황을 말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과거에서 현재까지 연결된 동사의 표현을 영어에서는 'have p.p'라는 틀을 이용하여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의 시제가 아닌 두개의 시제가 연결성있을때의 동사 표현을 '완료'라고 명명하고 있습니다.

현재완료, 과거완료, 미래완료라는 표현은 정해진 하나의 시제가 아니라 두 시제가 연결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것입니다.


 

과거 언제부터 현재까지의 연속성을 표현하는 동사 표현의 틀이 'have p.p'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정작 동사 표현의 틀이라는 'have p.p' 자체에 대한 이해부터 문제가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go/ went/ is going/ will go 등의 시제을 물어봤을때의 반응과 have(has) gone이라는 표현의 시제을 물어봤을때 그 반응은 사뭇 다릅니다. have (has) gone을 어떤 시제인지 또는 어떻게 해석해야할지부터 망설이기 시작합니다.



다시말하면 go(현재, 가다)/ went(과거, 갔다)/ is going(현재진행, 가는중) / will go(미래, 갈것이다) 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시제와 뜻에 대해 능숙합니다. 그러나 have gone 을 마주하면 순간적으로 망설인다는 것입니다.



제가 영어 문법을 설명하는데 있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이 '모양과 위치 그리고 역할'이라고 했습니다.

be + 동사ing현재진행형, will+ 동사원형 미래시제, went과거시제 등으로  동사 표현의 틀, 즉, 모양을 보고 시제를 표현을 알수있듯이 'have p.p'라는을 보고 현재완료 시제표현임을 알 수 있어야 겠습니다. 



have p.p의 해석은 대표적으로 '~해왔다' 또는 '~했다'처럼 가까운 과거처럼 해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누구나 잘아는 노래의 제목 she's gone (she has gone)은 어떻게 해석하냐면 '그녀가 떠났다'처럼 가까운 과거처럼 해석합니다.



현재완료 (have p.p)의 용법은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만 용법을 세분화해서 설명하기 보다는 두개의 시간대의 연결성을 '완료'라고 한다는 개념을 정립시키는데 역점을 두어 설명하겠습니다.



현재완료과거의 일이 현재까지 지속되어 영향을 줄때 쓰는 표현입니다.

그러다 보니 다음과 같은 현재완료 표현의 특징이 나타나게 됩니다.



첫번째, 주어 have p.p~ since 과거 시점 명사.

두번재, 주어 have p.p~ since 주어 과거동사.

세번째, 주어 have p.p~ for the past/ last 숫자기간명사.


현재완료 시제는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동사 표현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주절 동사가 현재완료 (have p.p)가 쓰이면 since 과거 표현 또는 for 과거표현이 나타나게됩니다.


since는 전치사와 부사절 접속사 두가지 기능을 다합니다.

그래서 전치사 since뒤에는 과거 시점 명사가, 부사절 접속사 since 뒤 동사가 과거동사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for 이하의 the past와 the last '지난'이라는 과거를 의미하는 것이며 이 표현은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합니다.



위의 표현들을 해석해보겠습니다.

주어 have p.p~ since 과거 시점 명사: 과거 시점 이래로 주어가 p.p 했다 (해왔다)

주어 have p.p~ since 주어 과거동사: 주어가 과거동사한 이래로 주어가 p.p 했다 (해왔다)

주어 have p.p~ for the past/ last 숫자기간명사: 지난 숫자 기간동안 주어가 p.p 했다 (해왔다)


영어 시험의 단골 출제 포인트는 have p.p, since, since 주어 다음의 과거동사, 전치사 for, past, last등을 비워놓는 채우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사항 몇가지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전치사 for 대신 쓸수 있는 전치사가 'in, over'이라는 점입니다.


두번째, since가 부사절 접속사로 쓰일때 그 뜻은 '~이래로''~때문에' 입니다.

위의 경우처럼 주절 동사가 have p.p이고 since부사절 뒤의 동사가 과거일때만 오로지 '~이래로'라고 해석하고 나머지 동사관계는 무조건 '~때문에'라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세번째, since 이하와 for이하의 표현은 모두 부사의 표현입니다. 그러므로 주절 앞에 위치해도 좋고 위에서 처럼 주절 뒤에 위치해도 상관없습니다.




다음의 예문을 통해 위의 내용을 확인해보겠습니다.

Since last year, I have studied English.

Tom has studied English for the last six month.


과거는 과거일뿐 현재와의 연결성이 없습니다.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연결성 표현은 현재완료로써 표현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문장은 존재할수 없는 것입니다.

ago란 단순 과거와 짝을 이루는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She has worked for this company one year ago. (X)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