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조건 부사절에서 현재동사가 미래동사를 대신한다

Posted by 친절한 제우스12
2018.07.20 09:36 영어문법



이번 포스팅은 시간 조건 부사절에서는 현재동사가 미래동사를 대신한다는 것에 대해서 설명하려합니다.

먼저 시제일치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뒤에 본론인 시간 조건 부사절에 대한 설명에 들어가려합니다.



 다음 예문들을 통하여 일반적인 시제일치에 대한 정리를 먼저 해보겠습니다.


When she was in England, She met her husband.

그녀가 영국에 있을때, 그녀는 그녀의 남편을 만났다.



우리는 보통 어떤 이야기를 할때 같은 시간의 사건들을 같이 이야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위 문장을 보면 영국에 있던것도 과거 남편을 만난것도 과거입니다.

또는 '다음주에 친구만나서 같이 영화볼거다' 처럼 미래 사건을 같이 표현할수도있을 것입니다.



항상 시간을 맞춰서 말하는 것만은 아닐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어제 친구만났는데 다음주 토요일에 영화보기로 했다' 처럼 과거와 미래를 혼합해서 말을 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선 언급한것 처럼 '일반적' 시제일치라는 내용에 좀 더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He has taught French to children since he moved here.

이 문장 역시 일반적 시제일치로써 주절은 현재완료이고 부사절은 과거로써 현재완료형 문장의 시제관계가 잘 어우러져 있습니다.




이와같이 일반적 시제일치의 강조는 사실 시제일치의 예외상황인 오늘의 주제 '시간 조건 부사절에서는 현재동사가 미래동사를 대신한다'를 설명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다음 문장 중 올바른 문장은 무엇이겠습니까?


A: If it rains tomorrow, we will cancel the picnic.

B: If it will rain tomorrow, we will cancel the picnic.



정답은 A 문장입니다.


A문장의 경우 두 문장의 시제가 일치하지 않는데도 맞는 문장입니다.


지금부터 그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t rains. 해석하면 '비가온다' 로 현재시제 입니다.

It will rain. 해석하면 '비가 올것이다'로 미래시제 입니다.




위의 두문장에 'if'를 넣어보겠습니다.


If it rains. 해석하면 '비가오면, 비 오면'이 됩니다.

If it will rain. 해석하면 '비가올것이라면, 비 올것이라면'이 됩니다.

 


if it will rain은 변함없이 미래입니다.

그러나 it rains의 문장은 현재시제였는데, if it rains가 되니 현재느낌보다는 미래의 느낌이 강해져버렸습니다.




이제는 두개의 문장으로 완전한 문장을 만들어보겠습니다.


A: If it rains tomorrow, we will cancel the picnic.

B: If it will rain tomorrow, we will cancel the picnic.


A문장이 맞는지 B문장이 맞는지가 중요해졌습니다.


영어에서는 A문장이 맞습니다.

이유는 바로 'If' 때문입니다.

if의 뜻 '만약'이 어느정도 미래의 뉘앙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if it rains미래느낌이 들었던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B 문장처럼 if, will 등 미래의 표현이 반복되는 표현을 쓰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주절의 시제와 종속절인 부사절의 시제가 맞지 않는 예외 상황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시간, 조건 부사절의 경우 문장들을 해석해보면 한국말과 동일함을 우리는 알수 있습니다.

위의 예문을 평소 우리말로 고쳐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내일 비오면, 우리 소풍안간다.'



그런데 'if'가 붙은 부사절에만 국한된게 아니라 다른 부사절 접속사들에서도 같은 현상이 일어납니다.

다음과 같은 시간 조건 부사절 접속사들이 있는 상황에서는 동일한 상황이 벌어집니다.


'when(~때), after(~후에), before(~전에), as soon as(~하자마자), until(~까지), once(일단 ~하면), if(만약에), unless(만약에 ~하지 않는다면)'



이해를 돕기위해 예문을 한글로 만들어보겠습니다.


집에 들어올때(when), 집에 돌아온 후에(after), 식사하기 전에(before), 집에 들어오자마자(as soon as)...

위의 표현들만을 들었을때는 시제가 현재인지 미래인지 정확한 판단을 하기가 어렸습니다.



여기서 잠깐 살펴보고 가야하는 표현이 있습니다.

'shut up!'은 미래일까 현재일까 입니다. 이 표현은 원래 'please, shut up!' 즉, 명령문입니다.

명령문은 가까운 미래시제입니다.




이제 그렇다면 위의 표현들에 미래 시제의 명령문을 결합해보겠습니다.


집에들어올때, 케익 사가지고 들어와!

집에 돌아온 후에, 꼭 손을 씻어라!

식사하기 전에, 반드시 손 씻어라!

집에 들어오자마자, 손과 발을 깨끗히 씻어라!



위와 같이 문장을 만들어보면 현재인지 미래인지 약간 애매한것이 아니라 분명히 미래시제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when, after, before, as soon as, until...등의 시간 조건 부사절 접속사의 의미미래뉘앙스를 포함하기 때문에 부사절내의 동사를 미래대신 현재로 쓴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아주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주절의 시제가 미래여야 한다는 것이며 이것은 하나의 조건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해, 시간 조건 부사절에서 현재동사가 미래를 대신할때 주절동사는 반드시 미래동사여야만 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