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기본시제 간단히 정리하자!

Posted by 친절한 제우스12
2018.07.18 12:28 영어문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영어 시제중 기본시제인 현재, 과거, 미래 시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제는 단순히 시간을 의미하는것입니다.

시제를 나타내는 표현이 많은것 같지만 그 중심은 바로 동사입니다.


동사를 통해 시제를 나타내는 것이며 이를 돕는 시간표현들이 많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동작을 어떻게'에서 '어떻게'가 부사라고 정의했습니다.


다시말하면 동사와 동사를 보충하는 부사가 한데 어우러져 시간표현 즉, 시제표현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때의 부사를 흔히 시간부사라고 부릅니다.




영어 기본시제 중 첫번째로 현재시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어에서 현재시제를 쓰는 경우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반복되는 동작'이나 '일반적 사실'의 내용을 표현할때 쓰는 것입니다.




일정량의 반복적인 내용을 표현할때 동사만으로는 그 표현이 절대적으로 충분치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다음과 같은 반복을 의미하는 부사의 표현들이 자주 쓰이게 됩니다.


always(항상), usually(보통, 일반적으로), regularly(정기적으로), frequently(자주, 빈번히), often(종종), every (each) + day, week, month, year (매일, 매주, 매월, 매년) 



다음으로 현재시제를 쓰는 경우인 일반적 사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 사실'이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정리를 하는것이 우선일것 같습니다.

'누구에게나 또는 언제나 적용될 법한 내용'을 일반적 사실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사실 현재시제를 쓰는 경우로 중학교때 우리가 들어본 것은 영원불변의 진리, 예를들면 '지구는 둥글다'같은 경우일것 입니다.

하지만 이런 표현을 만날 경우의 수가 너무 적습니다. 그러나 방금 말한 '일반적 사실'의 경우는 의외로 많으며 시험에서도 종종 볼수 있습니다.



토익의 경우 파트 5에서는 현재시제, 특히 '일반적 사실' 포인트는 만날 확률이 1%정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보통은 파트6에서 출제됩니다.


이유는 문맥의 흐름속에서 '일반적 사실'을 알수 있는 것이지 단순히 한 문장만으로는 이를 파악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방금 파트 5에서는 거의 출제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이말은 곧 출제되기도 한다는 말이 됩니다. 그래서 실제 출제되었던 문제를 통해 현재시제를 쓰는 이 '일반적 사실'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19. Anyone who ------- to attend the charity event should contact Mr. Haword. 

(A) want

(B) wanting

(C) wants

(D) will want 



관계대명사 who이하의 빈칸을 채우는 문제입니다.

Anyone 이라는 단수 주어에 맞는 동사를 채워야 하는 상황이므로 수일치가 맞지 않는 (A)와 동사가 아닌 (B)는 탈락됩니다. 

그리고 정답의 후보로 (C),(D)가 남습니다. 둘다 문법적으로는 정답이 될수 있습니다만 이 문제에서의 정답은 (C) wants 현재동사입니다.


이유는 주어인 anyone(누구나) 때문입니다. 

'참석을 원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연락해야 한다'이기 때문에 정답이 현재동사가 된것입니다.





다음으로 기본시제 중 과거시제를 살펴보겠습니다.


과거시제와 과거완료 시제에 대해 헷갈려 하는 사람들이 은근히 많습니다.

과거는 현재를 기준으로 과거에 일어난 일을 이야기 할때 쓰는 시제입니다.

과거완료는 과거를 기준으로 그 과거에 일어난 일을 말하는 것이니 혼동하지 않기 바랍니다.




과거시제 역시 과거표현 부사들이 동사를 도와 과거시간을 표현하게 됩니다.


recently(=lately)(최근에), ago(~전에), last(지난), once(한때), in 년도 



위의 과거 시간 부사들 중 'ago(~전에)'과거시제와 과거완료 시제에서만 사용합니다.

'once'의 의미 '한때'는 과거의 한때를 말합니다.

토익시험에 자주 출제되고 또 정답으로 자주 채택되는 lately, recently (최근에)는 과거시제와 현재완료 시제에서만 쓰입니다.




마지막으로 기본시제 중 미래시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미래는 말그대로 앞으로의 시간을 말하는 것입니다.

미래시제 역시 미래를 나타내는 부사 표현들을 잘 정리하고 있으면 좋게습니다.



soon= shortly (곧), next(다음의), in the near(foreseeable) future(가까운 미래에), three days from now(3일후), in the upcoming year(다가오는해) 



위의 부사들이 수식하는 미래 표현동사는 기본적으로 조동사 will을 많이 사용합니다.

will과 더불어 미래를 나타내는 조동사 표현들을 함께 정리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will 

= be going to 부정사구 

= be planning  to 부정사구 

= be scheduled to 부정사구 

= be supposed to 부정사구 

= be expected to 부정사구 

= be due to 부정사구 

= be about to 부정사구


이상으로 영어 기본시제들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